자유 위키

소계[]

가을의 소위키 시대2015년 9월에 3개의 위키국가(오사위키,유니위키,초소형국민체위키)이 건국된 시대를 말한다. 이들 3대 위키는 위키계의 새로운 복병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어쩌면 차기 위키계를 장악할 새로운 위키들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사실은...

일단 계속 항목을 읽어보자.

가을의 소위키시대의 위키[]

일단 좋은 면으로 보자면 위키계에 새로운 영양분이 될 것이라고 한다. 또한 한국 웹 세계를 더욱 살찌울 수 있는 좋은 위키들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사실은 나쁜점이 더 많다고 평가하고 있다. 일단 오사위키는 이야기네트워크, 유니위키는 닷홈 호스팅을 사용하고 있으나 전에는 호스팅어 호스팅을 사용했다. 물론 무료영토 치곤 스탯은 좀 좋지만 대신 특정조건이 발동할 경우 24시간 동안 강제 개점휴업을 해야 한다고 한다.

그래도 현재는 더 좋은 호스팅으로 옮기긴 했지만 거기에다 이미 대부분의 위키시민들은 대위키시대에 이미 자기 살 곳을 찾았고 대위키시대의 위키들이 많이 가져가 시민을 끌어모으기도 힘들다. 그나마 남작은 미국 모 호스팅 제국에게 3년간 노예계약을 맺었고 위키의 제도 역시 엄청나게 가벼운 도쿠엔진을 써서 다른 위키들에 비해 이동속도는 더 빠르지만 대신 초소형국민체라는 매우 한정적인 위키의 주제상 제국으로 커지기가 어렵다는 평가가 있다.

거기에다 유니쪽과 오사쪽에서 전쟁이 일어나는 등 안좋은 일까지 벌어지고 있다. 위키계 쪽들은 이들 위키들이 운영자가 홍보를 해대서 영향력을 조금이라도 얻지 않는 이상 얼마 못갈 것 같다고 이야기를 했다. 물론 현재 노답상태인 오사위키는 곧 오늘만 살 듯 한다. 그리고 이외에 위키올 등의 기타 다양한 위키들도 생겨났지만 실질적으로 소위키시대에 들어가는 위키는 이 세가지로 요약된다고 할 수 있을 듯.

그러다가 위키올 역시 발전을 이루어 위키갤에게 인정을 받으면서 오사,위키올,초소형,유니 이렇게 4개의 위키가 가을의 소위키시대의 위키로 인정된다. 소위키들이 나무위키에 등재되고 읶갤이 발전하면서 도쿠위키, 위키메이슨, 트리위키, 버스버스 위키등이 생겨났으나 막상 저 넷은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 사실 지금기준 저 넷중 버스버스만 살아있고 나머진 흡수되거나 죽거나 유령위키화가 된 것 같다.

  • 유니위키 - 잡학위키(2015년 9울 21일)
  • 위키올 - 잡학위키(2015년 9월 14일)
  • 오사위키 - 유머(2015년 10월 10일)
  • 초소형국민체 위키 - 초소형국민체(2015년 10월 13일)
  • 쿠도위키 - IT기기(2015년 11월 21일)
  • 트리위키 - 나무위키의 삭제 문서(2015년 11월 27일)

별칭의 유래[]

미래[]

유니위키[]

문서 수가 적다. 편집 수도 적다. 미래가 그리 좋아 보이지는 않는다. 일단 서버를 호스팅어에서 닷홈으로 이전하며 불안정함은 해결되었으나 그리고 시작하자마자 대외 이미지가 깎여나가서(...) 디키에는 다중이 틀에 윾니 로그인 각도 좁혀라는 유머가 들어가있다. 그리고 나무위키에 문서가 재작성되며 일단 위기 상황은 피한 상황이다. 그러나 현재 나무위키 수동미러 상태이다. 결국 대한위키실록에 흡수되어 사라졌다가 이번에는 하츠네 위키로 부활하였다.

위키올[]

친목질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백괴올드비화가 진행되고 있다. 해결하지 않으면 유령 위키가 될 수도 있다. 불행히도 아직까진 해결이 되지 못한 듯 하다. 결국 유저 감소를 버티지 못하고 폐쇄되었다.

오사위키[]

그나마 잘 나가고 있는 것 같지만 역시 미래가 불확실하다. 뭔가 해보려고는 하는데 그래도 소위키라 사용자가 적어서 다 막힌다.

초소형국민체 위키[]

역시 잘 굴러가는 것 같지만 사실은 남작 개인위키라서 남작의지에 따라 미래가 결정될듯. 그리고 주제가 한정되어 있어 잘 굴러간다고 해도 성장 한계가 있다. 현재 남작의 사정으로 인해 편집이 제한되었다. 애도...

현잰 좀 풀렸지만 남작이 잠수중이다...

살아있는 위키 목록[]

  • 오사위키

혼자 살아있다...

살아날 수 있는 위키 목록[]

  • 초소형국민체 위키 - 운영자의 활동재개
  • 유니위키 - 하츠네 위키로 부활했으나 운영자가 나타나는 기간이 뜸하다.

고인이 된 위키 목록[]

  • 위키올 : 이 쪽은 대한위키실록에 완벽 합병까지 되진 않아 사실상 공중분해이다. 아니 최고운영자만 대한위키실록에 남고 나머진 위키계에서 완전히 이탈했다. 그리고 지금은 합병 중이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