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위키

소개[]

여름의 군소위키 시대는 4월 후반~7월 사이의 여름기간에 여러 군소위키들이 탄생한 시기를 말한다.

여름의 군소위키시대의 위키[]

여름의 군소위키시대의 위키들은 다음과 같다. 바다위키, 자유위키의 경우 이들 위키에 비해 인구도 많고 유입가능성도 좀 되는 나름 메이저위키라고 판정. 이 목록에서 뺀다.

  • 키위위키 - 진지한 서브컬처(2016년 4월 25일)
  • 트둥백과 - 트와이스(2016년 5월 14일)
  • 자유도서관 - 유머,서브컬처,망가(2016년 6월 26일)
  • 대한위키실록 - 잡학위키(위키올+유니)(2016년 7월 즈음 오픈예정)

여름의 군소위키시대 위키들의 특징[]

일단 가을의 소위키시대의 위키들과 비교하자면 그때의 위키들보다는 자체적인 기반이나 위키의 컨셉, 각위키간의 관계에 대해서는 훨씬 더 좋다. 가을의 소위키시대의 경우 위키올과 유니위키가 같은 잡학이라는 컨셉을 가지고 있어 문제가 있었고 오사위키와 유니위키는 무료호스팅으로 서버가 불안정하였었으며 유니위키의 오사위키 고나리질이나 유니위키의 초소형국민체 위키 비난,연합초기 위키올의 유니위키 배척,위키올 운영자의 오사위키 장악사건 등 군소위키들 간의 사건사고가 끊이질 않았다. 일단 지금 위키들은 트둥백과와 키위위키가 동맹관계에 있는데다 트둥은 트와이스,키위는 서브컬쳐,자유도서관은 유머,망가라는 확실한 컨셉을 지니고 있고 대한위키실록 역시 가을시대의 유니와 위키올이 합쳐서 다른 위키들과 차별화된 무언가를 준비할 것일 만큼 이들이 커지게 된다면 위키의 다양성을 증가시킬수 있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을것이다.

또한 성장속도도 중요해서 유니위키와 위키올도 후반에는 사용자들의 기여가 줄어들어 기여가 없는 날도 있었으며 초소형국민체 위키도 어느정도 선방하였으나 운영자의 부재로 편집이 막혀서 망해가기도 하였다. 오사위키는 그나마 꾸준함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언제까지 이러한 꾸준감을 유지할수 있을지는 모른다. 또한 트둥위키와 키위위키가 동맹을 맺은 관계지만 신흥위키연합처럼 언제 어떻게 무너질지 모르기 때문에 일단 지켜봐야 할듯. 일단 지금 현 상황에서 여름의 군소위키들은 잘 성장하고 있다. 지금 현 상황에서 이게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모른다.

현황[]

같이보기[]